-
[미국] 부동산-땅 사서 집 짓는건 좋은 선택인가카테고리 없음 2021. 10. 8. 10:49
투자용 부동산을 검색 하다가 달라스 근처 좋은 위치에 빈 땅이 매물로 나온걸 봤다. 달라스 다운타운 근처 아주 좋은 위치에 0.3 에이커 정도의 땅인데, 가격도 아주 비싸지 않았다. 매물을 올린 부러커와 통화를 하게 됐는데,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매매 시 자기들이 정해주는 에이전트를 통해서 하겠다는 계약을 미리 해야 한다고 했다. 찜찜해서 당연히 안한다고 했다. 그래고 내가 아는 경력 삼십년 넘는 리얼터에게 좀 알아봐 달라고 부탁했다. 리얼터들만 접근 가능한 정보들이 있으니까.
몇일 후 돌아온 대답은 예상 했듯이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. 첫째, 홍수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. 일단 그 땅에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을 지을 수 있기는 한데, 땅을 사기 전에 근처 도시 계획 및 구역 설정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. 그리고 또한 최근 들어 건축 비용이 높아져서 최소 평방 피트당 건축 비용이 $175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. 구글에 검색 해 봤을 땐 $85 ~ $130 정도 하는걸로 나왔는데 최신 정보는 아닌듯 하다. 그래서 만일 1400제곱피트 주택을 지을 경우 토지 비용 외에 건축에 약 245,000달러가 필요하다. 새 건물이 장점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특히 요즘 같이 건축 비용이 높은 시기에는 좀 오래 됐지만 최근에 잘 수리한 집을 사는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조언을 들었다. 그녀의 경험에 따르면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 새 집을 짓는것 보다 기존에 있는 집을 사는것이 더 합리적 이라고 한다.